흔적이 없으며, 또 이 시기 이후 의 그의 시문을 보면 매양 그가 금오산실로 가지 못하여 그리워하기도 하고 또 꿈에 그곳에 가서 놀았다는 내용의 글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금오신화>의 제작연대는 금오기로 보는 것 이 마땅하다. 그리고 그의 이 금오기는 건강이 아주 좋지 못하여 병상에서 매우 신음
Ⅰ. 서 론
김시습은 조선 초기의 문인, 학자이자 불교 승려이다. 생육신의 한 사람이다. 한성부에서 출생하였고 지난날 한때 경상도 김해를 거쳐 강원도 강릉에서 잠시 유아기를 보낸 적이 있는 그의 본관은 강릉, 자는 열경, 호는 매월당·동봉·벽산청은·췌세옹, 불교 법명은 설잠이다.
충순위(忠順
김시습 금오신화의 정의
이 금오신화는 이조 단종 때 생육신의 한 사람인 동봉 김시습의 작품이며 원전은 한문소설이고 모두 다섯 편으로 되어 있다. 이 금오신화는 낙천 불우한 사상의 표현인 동시에 그 형식적인 면에 있어서는 중국 교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으나 그 인물이나 지리적 배경
따라 도선이 고려의 성립을 예언하였으며 개경(開京, 송악(松嶽), 지금의 개성)과 서경(西京, 지금의 평양)이 명당이라는 설이 널리 유행하였다.
훗날 묘청(妙淸)은 이러한 풍수도참사상을 기반으로 서경천도운동을 일으켰다. 묘청은 서경으로 도읍을 옮겨야 나라가 발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왕
4. 김만중의 생애와 사상관
김만중의 호는 서포이며 인조 15년에 출생하여 숙종 18년까지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 그는 유복자로 태어나 부친을 한 번도 보지 못했음을 한으로 여겼고 어머니 윤 씨에 대한 효성이 각별했다. 어머니의 엄격한 훈육 아래서 영특한 자질을 타고난 서포는 16세에 진사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