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세계를 확대시킨다.
이렇게 보면 김원일은 단편 소설, 장편 소설, 대하 장편 소설로 소설의 틀을 확장하면서 자아의 탐구에서 역사 탐구로, 역사 탐구에서 보편성 추구로 소설의 내용을 심화시킨다.
1. 초기소설김원일이 등단한 이후 약 10년 간의 초기작품들은 실존주의 혹은 낭만
보편적 현실이라는 인식이 지식인과 문인들 사이에 광범위 하에 이루어졌던 것이다. 특히 전태일의 분신자살 사건(1970)과 광주 대지진 사건(1971)은 학생 ․ 지식인 ․ 종교계의 민중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환기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염무웅은 70년대를 민중 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준 ‘민중
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
초기문학론이 형성된 시기의 시대적 혹은 문학적 환경을 지칭할 따름이며, 이광수의 문학론이 어느 하나의 결정적인 영향 아래 놓여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고 생각된다.
우선 쓰보우치 쇼요의 ꡔ小說神髓ꡕ와의 영향관계에 있어서는 ‘문학의 실효’ ‘소설의 주안’ ‘소설의 종류’ 등이
작품 내용이 주술적이지 않은 것도
이 노래를 부르니 어떠했다는 설화를 통해 주술성을 드러낸다.
(5) 작가 : 화랑(귀족층) + 승려(백성을 염두해 두고 교화, 이념설득의 목적으로)
(6) 형식 : ①4구체 : 초기의 형식. 민요격 향가. 열린 종결구조. (2행) - 구전되던 민요나 동요가 정착한 것으로 보임
②8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