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의 추상회화는 김환기, 유영국, 이규상 등이 선구자들이다. 김환기는 일본 추상미술 운동의 거점으로 1937년 창설된 ‘자유미술가협회전’을 통해 작품을 발표했다. <집>(1936), <響>(1937), <론도>(1938) 등은 전위적인 형식미를 추구한 기하학적이고 구성적인 추상회화였다. 당시 일본에는 야
김환기, 유영국, 남관 등이 화단을 장식하였다. 1952년부터 개최된 국전은 한국 미술을 정착시키는데 중요한 역활을 하였는데, 류경채, 김창락, 장리석, 임직순 등이 활약하였다.
조소 활동은 김복진, 김종영, 김경승, 윤효중 등이 선전을 무대로 하여 발표하였다. 1950년 이후는 국전을 무대로 다양한 재
Ⅰ. 추상미술 화가 김환기
1930 년대 중반 추상미술의 선구적 화가들의 모임으로 <자유미술가협회>가 생겨난다. 이것은 동경유학생들을 주축으로 표현주의적 기법만이 아닌 기하학적 추상도 선보인 작가들의 모임으로 대표적으로 수화 김환기를 들 수 있다. 전위미술 운동이 그 정점을 장식한 30년대
1955년에 처음으로 미도파 화랑에서 개인전을 열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전시회 이후 건강이 급속도로 나빠져 거식증에 걸리고, 여러 병원을 전전하게 된다. 그렇게 만든 작품은 뉴욕에 있는 모던 아트 뮤지엄에 소장되었다. 그는 통영으로 이주한 후, 지금까지 회자되는 수많은 작품을 남기게 된다. 이
뉴욕시절의 작품들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1970
무제, 1966
달을 휘감은 구름
꽃을 감싼 덩굴풀
달을 솜이불 삼아 청하는 깊은 밤
꽃을 모시이불 삼은 나른함
해맑은 미소가 꿈꾸던
내가 태어나기 훨씬 전
별보다 많은 하루
은하수 가득했던
어느 날 밤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