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두각시놀음의 연행작품만 주목하지 않고 그 전승집단인 남사당패의 남녀간 생활양상과 작품을 유기적인 관계 속에 분석하여, 영감 할미 사이에서 벌어지는 극중사건의 전개가 농경제의에 바탕을 둔 여름과 겨울의 싸움굿 화소에서 비롯된 것이라기보다 오히려 전승집단의 남녀 사이에 얽힌 관계 양
놀이(하회별신굿탈놀이, 자인팔광대)
(4) 황해도 지역: 해서탈춤(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등)
(5) 함경도 지역: 북청사자놀음
(6) 기타: 남사당패의 덧뵈기
탈춤은 민속놀이가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사정과는 달리, 경기도와 황해도, 그리고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탈춤이 전승.
꼭두각시놀음의 어원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꼭두각시놀음><박첨지놀음><꼭두 박첨지놀음> 등의 명칭보다는 실제 이 놀이의 연희자들은 <덜미>라 부르고 있다. 남사당패 6가지 놀이의 순서는 풍물(농악), 버나(대접돌리기), 살판(땅재주), 어름(줄타기), 덧뵈기(탈놀음), 덜미(꼭두각시놀음) 등으로
박첨지와 홍동지 의 극중역할이 꼭두각시역할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증대되면서 놀이의 명칭도 '박첨지놀음'에서 '홍동지' 놀음으로 혼용하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2)계통
꼭두각시놀음은 크게 두 가지 계통으로 분류될 수 있다. 하나는 남사당패가 주체가 되어 연행한 인형극이며, 다른 하나는
꼭두각시놀음은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인형극의 영향을 받았으며, 그 인형극은 이미 삼국시대의 고구려악에 있었고, 그것은 중국을 거쳤거나 혹은 직접 북방을 거쳐 수입된 서역악의 일종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점은 고구려 악무 중 서역악에서 유래된 가면무악과도 서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