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의 신화>를 쓴 프랑스인 자크 브로스에 의하면, 세상의 많은 민족과 종교에는 그들이 숭배하는 우주목이 있다. 우주목은 자연적인 동시에 초자연적인 것으로 바다 깊은 곳과 땅, 하늘의 삼계를 연결하는 통로이며 세계의 기둥이다. 북아시아의 종교에서는 주로 전나무를, 시베리아 샤먼들은 자작나
이는 흔히들 말하는 어머니의 지구라는 개념과 비슷하다. 즉, 모든 살아있는 것들은 동등하게 소중하다는 말이다. 이는 인간과 대지가 예속 관계를 맺으면 서로에게 불행을 초래한다고 믿었던 지오노의 세계관과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다. 이 소설에서 우리는 인간과 자연이 교감의 단계에서 나아가 합
신화, 제의 주술은 별개의 것이 아닌 서로 밀접한 상관관 계를 맺고 있는 것들이다. 즉, 신화는 민중의 신앙세계를 형성하는 근원이고 제의, 주술 은 그에 따른 의식인 것이다.
신화는 하나의 세계관 이었다.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을 설명해주는 것으로 신화는 세 계관이자 우주관이었다.
나무 ·상아 ·사기 등으로 되어 있고, 신상(神像) ·인상(人像) ·파피루스나 로터스를 본뜬 것이 보통이다. 서아시아의 거울도 이집트의 것과 모양이 비슷한데, 유물로 남아 있는 것은 극히 적다.
그리스에서는 미케네시대에 정교한 선각(線刻)으로 장식된 상아의 자루가 달린 둥근 거울이 만들어졌으
<라그나로크> 게임을 하는 것을 보면, 오늘날 사람들이 판타지 문학과 환상적 요소에 많은 관심을 갖는 것 같다. 그 이유는 그 속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인간세계에는 실제로는 없으나 있을 법한 이야기이기도 하고, 인간의 마음에 내재되어 있는 모험심 같은 것을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