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표현시
독일의 산업화와 도시화는 독일 표현주의 문학에서 처음으로 반영되었다. 표현주의에 와서 대도시라는 주제는, 19세기를 훨씬 지나서까지 시(詩)분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해온 자연시(Naturlyrik)의 자리를 대치했다. “옛날 우리 마을에서 […]”로 시작되던 시나 소설은 이제 대도시의 변화
Ⅰ.민중과 민중예술
① 존재양상에 있어 전통사회의 민중예술은 사람들--특히 그 주된 담당 주체였던 '일반 민중'--의 삶과 자연스런 '일체'를 이루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노동'을 비롯하여 놀이, 제의 등 삶의 주요한 과정이 두루 민중예술과 맞물려 있었다. 노동에 있어서는 으레 민요가 불려져서
Ⅰ. 개요
신경림 시의 전개와 공간성은 전개와 공간성은 현재까지 대체로 삶의 종적인 면의 묘사에 그 대부분의 노력이 바쳐져 왔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시의 발단과 공간적 배경은 광산과 산촌, 들판, 논 따위의 일터와 희뿌연 먼지로 뒤덮인 길이었다. 그리고 그의 시의 공간을 가득 메우고 있는 인
난해시라는 장르가 있다. 난해시라고 하면 즉 너무나도 어렵고 난해해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시를 말한다. 실험정신이 강한 시인들이 기존의 모든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기를 원하는 바람에서 이러한 시들이 태어난 것이다. 또한 낯설게 하기 수법으로서 사람들이 시의 내용을
난해시라는 것을 표방한다. 그러나 아직 60년대의 난해시는 단순히 서구의 현대시를 흉내낸 애매모호하며 시인의 부정직성 또는 가짜시로 까지 매도되는 수준에 불과했다.
자아 탐구의 시이자 대상을 소거한 비대상시. 이승훈.
세미오틱_정립적 글쓰기를 붕괴시키며 파괴와 충동에서 비롯된_적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