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이루어져야한다. 같은 출신의 처만이 남편을 섬기고 남편과 함께 가정 제사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결혼의 원칙들은 사실상 현재는 물론이고 법전이 형성되던 당시에도 잘 지켜지지 않았다. 따라서 어쩔 수없이 마누법전 에서도 상층 카스트의 남성과 하층 카스트의 여성의
결혼 20만쌍 = 외국인노동자 중 결혼한 부부로 입국한 8만명과 국제결혼가정 20만쌍은 한국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인 ‘코시안(kosian)’을 만들어내고 있다. 농촌 총각들이 외국인 여성들과 결혼한 지 10여년이 지나면서 현재 초·중학교에 다니는 코시안들도 날이 갈수록 늘고 있다. 43만명의 외국인노동자
여성과 남성의 차이에 다시 가치를 부여하고 긍정적으로 강조하며, 권력 불균형을 강조한다. 남성과 여성을 다르게 처우하는 것은 교육, 결혼 등 공식 사회구조가 여성의 부정적 위치를 강화시키고 재생산하는 방법으로부터 온다고 본다. 재교육을 강조하는 대신 합리적이고 객관적이며, 중립적으로
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가정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 가족, 이주민가족(노동자, 유학생
결혼하여 한국에 이주한 이주가정 등 다문화가정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빈부격차의 심화와 국제화된 매스미디어의 영향, 그리고 산업구조의 고도화에 따른 탈 농촌화 현상이 진행되면서 여성들의 농촌기피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결혼적령기를 놓친 농촌 남성들의 결혼문제가 심각한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