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시청자들의 새로운 경향인지, 그리고 이는 드라마의 일반적 속성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등의 질문이 떠 오른다. 그런데 <야인시대>에서 보여지는 영웅화된 주인공의 모습, 의리와 정의를 추구하는 남성 출연자들의 모습 등을 볼 때 이 드라마의 인기가 남성성의 표현과 관계가 있다는 생각을 하
드라마) 이든 사실적이야기 (예, 뉴스) 이든 구분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이것은 허구와 사실 모두 미디어가 작동하고 있는 사회 문화적 심층구조를 반영하고 간주되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은 구조주의의 사회 문화적 현상의 구조동일성의 원칙에서 나온다.
우선 구조주의적 분석에서 고려해야 할
드라마
- 시간과 공간: 역사드라마
- 공간(배경): 경찰드라마, 농촌드라마, 의학드라마
- 표현방법: 트랜디 드라마
② 어느 정도의 과거시간을 다루어야 역사드라마인가?
역사극: 상고시대로부터 삼국시대를 거쳐 조선왕조가 멸망한 후 일제시대를 시대배경 으로 하는 TV드라마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 사극으로서는 처음이라 하겠다. <태조왕건>은 바로 영상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새 나라를 건설하기 위해 말을 타고 달리며 고군분투하는 역사 속 영웅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역사를 책이라는 딱딱한 틀 속에서 빼 내어 드라마적 흥미를 가미시켰기에 시청자들에게 역사적 사
드라마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사람들이 한국드라마의 진부한 소재가 아닌 다양한 소재를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소재들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드라마는 한 시대의 문화가 반영되는 대표적인 미디어이다. 즉, 드라마의 소재는 그 나라의 문화에서 나오는 것이다. 물론 소재의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