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이기도 하다. 그것은 도달하기 어려운 것에 대한 동경이나 미지의 것, 신비적인 것, 초자연적인 것, 또는 시공간적인 극한에 대하여 흥미를 나타낸 시대였다. 이 같은 성격은 19세기의 철학과 문학, 그리고 미술과 음악에 공통적으로 분명히 나타나 있다.
2.역사적 배경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
시대이기도 하다. 그것은 도달하기 어려운 것에 대한 동경이나 미지의 것, 신비적인 것, 초자연적인 것, 또는 시공간적인 극한에 대하여 흥미를 나타낸 시대였다. 이 같은 성격은 19세기의 철학과 문학, 그리고 미술과 음악에 공통적으로 분명히 나타나 있다.
2.역사적 배경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
시대까지만 해도 독일은 영국이나 이태리에서 오랜 전통으로 내려오는 시문학과 비교해서 별로 자랑할 만한 전통을 갖지 못했으나 18세기 후반에서부터 몇몇 주요 작가들이 두각을 나타냄
·시와 음악은 초기 낭만주의적 분위기 속에서 함께 융성
예술가곡에서 문학적인 뉘앙스는 음악에 깊은 영향
Ⅰ. 개요
낭만파음악은 빈 고전파와 현대의 중간에 있었던 19세기의 음악으로서, 그 초기는 고전파의 말기와 겹치며, 그 말기는 근대 음악의 발단과 겹치고 있다. 일반 역사의 시대 구분으로서의 최근에는 프랑스 혁명으로부터 19세기말의 제국주의적 경향이 성행했던 시기로 잡는 것이 보통인데, 이
낭만주의 음악의 바닥에는 고전주의 음악 요소들이 그대로 흐르고 있다. 고전과 낭만의 차이는 미학관, 새로운 장르의 출현 등에서 나타나지만 서로의 연관성만은 떼어놓을 수 없는 것이다. 낭만주의가 추구한 가장 중요한 가치 중의 하나는 고전주의 시대의 전형적 특징이기도 한 선율, 화성, 리듬,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