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의 두 가지 경향
시민적 낭만주의 : 부당한 현실에 반역
보수적 낭만주의 : 허무주의, 현실도피적
대표적 작가 : 푸쉬킨(예브게니 오네긴), 레르몬토프(우리시대의 영웅), 고골(외투)
낭만주의는 비합리적 또는 비도덕적 인간과 비과학적 세계를 옹호하고 이성보다는 감정, 사고보다
낭만주의의 원어인 'romanticism'은 'romantic'이란 말에서 온 말이며, 그것은 'romance'에서 유래한다. 즉 기사도 모험 및 애정의 이야기들과 관계되어 있었으며 허황한 감정 비계연성 과정 및 비현실성과 같은 것, 곧 건전하고 합리적인 인생관과 정반대되는 요소들로 특징지어져 있었다. 로망스는 기이하고 가
3. 낭만주의의 배경이 되는 이론
① 독일 극작가 G.E.레싱의 <함부르크 연극론>
·연극은 이성보다 관객의 감정에 호소함으로써 비로소 인간 과 사회를 더 나은 것 으로 변하게 할 수 있다고 주장.
· 낭만주의 예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줌.
· 이 이론에서 프랑스 고전주의 이론가들의 삼일치법에
낭만주의 미술’ 윌리엄 본 지음. 마순자 옮김 2003년 7월 1일 p100~101 참고
(2) 5월 3일
이 작품은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기 때문에 작품 배경에 대한 설명이 우선 필요하다.
가. 작품 배경
잔혹한 행위를 주제로 삼아 전쟁과 관련한 휴머니즘을 드러낸 걸작이 프란시스코 데 고야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