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에 나타난 문예사조이며 좁은 의미로는 18세기말부터 19세기 초 사이에 고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나 서구의 주관적이고 개성적이며 공상적 상징적 신비적 초자연적 혁명적인 특성을 지닌 문학예술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대체로 후자에 중심을 두고 개념을 사용하지만 추상적인 초시대적 사
시작했지만 근대사 안에서 계몽주의의 영향은 엄청난 것이었다. 그것은 전진적 인간 정신의 발전 단계로서 전 유럽의 사상을 북남미까지 포괄한 마지막 거대한 정신운동이었고 낡은 사고와 생활 양식에서 중세기적 속박을 극복함으로써 처음으로 근대적 발전을 가능하게 했다.
특징
예술은 압도적으
낭만주의(浪漫主義)
1922년 '백조(白潮)'의 동인들에 희한 문예 사조. 특징으로는 병적인 감상, 꿈의 세계의 동경, 상징적인 언어를 유미적으로 나열한 것을 들 수 있다.
홍사용의 '나는 왕이로소이다',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등
⑸ 사실주의(寫實主義)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인간 생활의 모든 면을
상징에서는 이미지와 관념이 완전히 통일되어 분리될 수 없으므로 보수의 의미를 지니고 해석의 다양성을 허용한다는 이론이 성립되었다. 한편 예술 지상주의의 고답파는 시가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며 예술은 효용성에서 벗어나야 하며, 형식의 순수성을 지향해야 한다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의미한 복제로 나가면서 먼 고대나 이국에 대한 뜨거운 동경과 관능적인 경향으로 기울어짐에 따라 낭만주의 예술의 선구자로서의 구실도 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는 명확히 단절된 것이 아니라 연속선상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800~850년 사이에 이성을 중시했던 신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