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정치의 의미
인간사회의 정치현상은 집단사회가 조직되고 난 후에 비로소 현하게 되었다 인간이 개별적으로 떠돌이 생활을 하던 원시시대에는 공동사회의 정치라는 의미조차 존재하기 어려웠다. 인간이 씨족이나 부족 등 집단사회를 형성하게 된 후 상호간 이해가 얽히고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최대한 일본의 지리, 사회, 문화, 정치, 경제적인 면에서 감정적인 측면을 배제하고자 노력했다. 일본을 정확히 아는 만큼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이득과 혜택은 그만큼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분명 일본은 우리에게 필요한 존재이며, 미래 동반자적인 국가가 되어야 함은 틀림없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경제이론의 주류였었다. 하지만 국부론 출간이후 산업자본주의, 즉 공장의 존재와 노동의 가치가 처음 경제사상사의 맥락 안으로 포섭이 되었다. 경제학수업에서 가장 기초적인 내용인 경제가치의 3요소로 일컬어지는 토지,자본,노동이 국부론으로 인해 정립이 되었다.
내용, 활용할 차시 등을 기록해 두면 활용할 때 더욱 편리할 것이다. 이야기의 자료에는 지나간 과거의 훌륭한 이야기나 기록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사람의 훌륭한 이야기도 필요하고, 긍정적인 가치를 담고 있는 이야기나 부정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는 이야기를 아울러 수집하여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
내용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일제 식민지 경험과 파행적 근대화가 이러한 점들을 누르고 전자의 부정적 측면이 확대재생산 되도록 유도하였다는 점을 주목해야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파행적 근대화, 분단, 국가억압의 정치경제 현실을 언급하지 않은 채, 유교의 도덕률 일반을 강조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