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러티브의 개념
내러티브는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 관계로 엮어진 실제 혹은 허구적인 사건들의 연결을 의미한다. 소설 속에서는 오직 문자 언어로만 이루어지는 이 언술이 영화에서는 이미지, 대사, 문자, 음향 그리고 음악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영화에서의 내러티브는 이야기를 조직
내러티브란 일반적으로 말하는 '스토리'로,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시간과 공간 속에서 발생하는 인과 관계가 있는 사건들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내러티브에서 가장 주요한 요소는 시간이다. 여자가 운다. 전화벨이 울린다. 여자가 병원에 있다. 우리는 이것만을 보고 어떤 일이 벌어
1. 4,5세 유아의 일상적 내러티브(personal narrative)의 예에 대하여 조사
4세에서 5세 동안에는 단순한 문장에서 문장과 문장이 연결된 표현을 한다.(예:"나는 밥 먹고 나가서 놀을 꺼야") 그리고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기 위해서 접속사(그리고, 그러나, 그래서, 그러니까, 그런데)를 사용하게 된다. 언어능력
내러티브 이론(narrative theory)을 소개하며 의미 있다고 해석된 이야기가 인간의 정체성을 결정한다고 주장한 Ricoeur를 필두로 하여, 이후 Gardner(1971)나 Hobson(1971) 등은 심리치료에 이야기하기 기법을 접목시켜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McAdams(1985)는 인간의 정체성이 이야기와 함께 형성되
2) 권력, 지식, 정형화된 교실담론 그리고 수동적 알아가기(received knowing): 대집단 활동
․ 대집단활동의 유아교실담론은 유아들의 능동적인 지식 구성에 대한 제한된 기회를 제공함.
․ 일반적으로 질문-반응-평가의 유형으로 특징지어져 왔으며 이 구조는 유아들로 하여금 충분히 생각하고,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