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강좌에 나오는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텍스트들은 전체를 다 볼 필요는 없지만 설명된 내용과 관련된 것들은 꼭 짚
어보고, 교안에 나오지 않더라도 최근 화제가 된 텍스트들과의 연관성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학습 목표
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
Ⅲ.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 “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1967) Christian Metz, “Film Language : A Semiotics of the Cinema”, The UniversityofChicagoPress,1991 이하 FL이라 칭한다.
메츠는 “영화언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면서, 영화언어와 랑그와의 비교를 통해 기호학적 관점에서 영화언어에 대
Ⅰ. 서 론
1. 연구목적과 연구방향 및 주제
유표성에 관한 연구는 20세기 초 Trubetzkoy와 Jakobson이 주도하는 프라그학파의 대조의 원리 및 중화 현상에 대한 설명, 즉 음운론에서 먼저 출발하였다.
유표성의 개념을 간단히 정의하면 단순하고 일반적인 것은 무표적(unmarked)이며, 복잡하고 단순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