냅스터는 폭발적인 인기뿐만 아니라, 디지털 자료에 대한 지적소유권 등을 포함하여 기존의 질서를 뒤흔들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 주지방 법원은 음반회사들의 저작권 침해 주장을 전적으로 받아들여 냅스터의 서비스 중지를 명령했다.
그러나 이틀 뒤에는 연방항소법원이 반대로 냅스터의 항소를
MP3의 규모는 2000년 1568억원이었으나, 작년에는 5265억 원으로 추산되었다. 음반 업계에서는 2000년도부터 공짜 서비스를 시작한 벅스뮤직의 회원수에 월이용료를 매겨 추산하면 그간 몇 조원 규모의 불법 음원이 소비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이렇게 대중음악계와 저작권 분쟁까
냅스터가 시작된 1999년부터 지금까지 음반 판매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음반사들은 냅스터 이용자들이 이윤을 갉아먹는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2P 방식으로 음악 파일을 공유하는 움직임이 완전히 사라질 것 같지는 않다. 실제로 냅스터가 폐쇄된
MP3 플레이어 사용자의 증가로 늘어난 수요
․ 독일의 메이저 음반사 베텔스만 과 전략적
제휴
․ P2P 시장의 낮은 진입장벽
: 경쟁자의 증가
․ 저작권법의 강화
․ 음반사들의 위기의식 상승
․ 아이튠즈(iTunes)
⑴ 연혁
2003년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시작 일주일 만에 100
냅스터의 등장은 불법 복제된 MP3 파일의 유통과 관련하여 음반산업계의 강력한 저항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상황은 인터넷을 통한 P2P(peer to peer)라는 새로운 정보공유 방식이 기존의 저작권 보호 체계 안에서 과연 어떻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가 하는 질문을 던져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