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은 개발부터 마케팅까지 모두 현지에서 이루어졌다. 단일한 글로벌 시장에 접근하는 추상적 방법이 아니라 일본에 맞는 접근전략을 세워 이에 맞춘 개발을 한 것.
* 기획서 없는 조직문화
- 기획 회의도 없고 기획서도 만들지 않은 라인의 기업문화가 발빠르게 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핵심적 역
라인은 모바일게임 퍼블리셔라는 점에서 개발사 입장에서는 RS에 따른 매출액(35% 배분율)이 바로 영업이익이기 때문이다.
특히, 연중 매출액이 유지될 수 있는 수명주기가 긴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경우 또는 3~4개의 라인 게임이 연간 출시될 경우에는 일본라인에서만 발생할 수 있는 이익 규모는 게
네이버의 일본시장 도전과 실패 그리고 성공
Naver History Naver Of Japan Line Corporation 설립 과정 일본시장 기업 진출 형태 라인 플러스 일본시장의 매력 일본시장 상식
• Naver History
1999 네이버컴(주) 설립, 검색 포털 ‘네이버’ 서비스시작
2004 코스닥 업종 시가총액 1위 기업 등극
2006 인터넷 서비스
라인 어플리케이션과 PC버전 라인의 메뉴 하단 부분에 배너 형태의 광고를 삽입하는 것이다. 지역광고는 라인의 위치 전공 기능을 활용하여 할 수 있다. 사용자가 특정 지역에 접근하면 해당 지역의 광고가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 광고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네이버가 이미 맺어놓은 광고 제휴 기업들을
라인에 대한 호감도와 친밀감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모티콘 구입을 통한 수익성까지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이다. 더 나아가서 이렇게 개발된 캐릭터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 경우에는 지적 재산권, 특허에서 오는 수익성 또한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② 두 번째로는 현재 남아메리카, 동남아시아, 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