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의 네티즌의 존재를 서로 인정한다. 각 개인은 네트웍을 통해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서 각자가 원하는 방식과 요구에 맞는 다양한 문화가 제공되는 인터넷이라는 사이버세계의 새로운 시민으로서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실제 생활에 적응 못하는 사람, 특히 장애인 같은 소외된 사람
그림자만이 인터넷 공간에 길게 드리워져 있는 듯 하다. 과연 어디에서 무엇이 잘못된 것이었을까?
Ⅱ. 네티켓의 정의
네티켓은 한마디로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하는 예절이다. 즉, 네티켓은 네트워크(network)와 에티켓(etiquette)의 합성어로 네티즌이 지켜야 할 비공식적인 규약이라고 할 수 있다.
하는 사람들은 문화지체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윤리의식이 그 사회의 기술적 발전 속도에 비해 지체된다는 윤리적 지체 이론(ethical lag theory)을 이끌어내고 있다. 윤리적 지체 이론의 바탕에는 사회 및 자기 통제의 원천으로서의 인간의 도덕적 힘이나 윤리의식이 기술적 영역에서 도달된 수준에로 단
의식에 참여할 때 바른 예절을 알고 지킨다.
3) 5, 6학년
①항상 품위 있는 자세 용의를 갖춘다.
②마음속에서 우러나는 인사 언행이어야 함을 익힌다.
③예절의 근본정신을 알고 바른 예절을 지킨다.
④국민 의례정신을 알고 경건하게 참여한다.
2. 학년별 예절교육의 내용
1) 바른생활
하는 제 법칙에 몰두한 의미론은 20세기에 들어 사회학, 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
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
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
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
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
슈페르베 :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