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정한 민족의 정신적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정신적 흐름’이라는 것은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민족정신을 말하고, ‘정신’이라는 말은 민족의 상상력, 풍속, 사회상, 생활상, 예술양식, 율격, 구조, 주제, 원형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한국 현대문학의 개
문학과 기록문학으로 양분하고 다시 서정문학과 서사문학으로 나누어 보려 하였으나 이 경우, 구비문학의 역사가 매우 짧아지고 구전되어오다 문자로 정착되어지는 문학작품들 때문에 시대구분에 문제점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우선 갑오개혁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사를 먼저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으
1. 한국 문학의 개념
한국 문학은 역사적으로 한민족(韓民族)에 의해서 지어지고 읽혀진 한국의 문학을 지칭한다.
이러한 한국의 문학은 국어로 씌어진 것을 의미함이 원칙일 것이다. 그런데 국어를 표기하기 위한 문자로서 한글을 가지게 된 것은 민족사에 비추어 훨씬 후대의 일이었다.
한글을 창
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
식민지 시기의 문학
1. 식민지시기의 문학과 리얼리즘의 발전
2. 계몽주의의 지속과 현실 비판적 문학의 출발
이 두 흐름 가운데 전자는 최남선(崔南善)의 신시와 이광수(李光洙)의 소설로 대표된다. 그러나 이들의 작품은 반봉건의 과제가 식민지 상황 속에서 반제의 과제와 불가분 하게 연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