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기틀을 다지는 동인이 된다. 이 [창조가]가 [폐허], [조선문단] 등에도 영향을 끼쳐 순문학 운동을 전개시킨다. 사실 [창조] 동인들이 사실주의 문학을 의도했던 것은 춘원 이광수의
이상주의적 계몽문학과 정치문학에 반기를 들고 ‘다만 인생 그것을 그대로 표현’ 또는 ‘다만 충실히 우리의
소설들은 근대 리얼리즘 소설로 나아가는 단초적 작품으로 볼 수 있지만, 세태적 현실의 제시에 그치거나 지식인의 자기인식에 그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시에서는 이와 비슷한 사회 비판적인 작품을 발견할 수 없으며, 다만 상징시의 번역소개에 힘썼던 김억(金億)에게서 최남선의 신시 유형에서 벗
정치적인 색채를 배제한 작품들이 다스 나오기 시작했다.
이 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2. 1950년대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설명할 것- 한국전쟁의 경
민족적 암흑기에 이처럼 우리의 문학 활동도 일제의 심한 탄압과 간섭을 받았지만, 조선어 신문과 잡지가 폐간되기 전까지 창작 활동은 이전 어느 때보다 활발한 양상을 보였다. 이 시기에 작품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것은 비록 일제 식민지 치하였지만 20세기 전반부터 싹트기 시작한 근대문학
문학과 앙띠로망은 정치적 사회적 으로는 좌절감에 휩싸이면서 철학적 윤리적 측면에서는 인간스스로를 철저하게 통찰하고 분석하려 했던 이른바 '격랑의 시대'가 낳은 산물임을 알게 된다.
또 부조리 개념을 가장 먼저 言明한 것은 싸르트르의 소설 <구토區吐>에서 잡을수 있다면 부조리 문학은 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