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표에서는 조선 전기에서 후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에 나타난 가사문학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그와 더불어 그 시기의 대표적 작가인 노계 박인로와 그의 가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더 나아가 그의 가사에 나타난 서민가사적 요소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2. 가사문학의 전환
노계와 그의 작품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특성과 면모를 반증해 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상당량에 달하는 연구 성과의 이면에는 충․효와 같은 량반 사대부 의식 또는 궁경 의식 내지 경전 의식에 따른 작품해설이 주종을 이루고 있거나, 아니면 <누항사>와 같은 작품에 보이는 궁핍한 생활에 주목
본, 정철, 송순, 양산보 등 조선 시대 충신들의 유품, 가사문학 관련작품 6천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이러한 작품을 담양에 전시한 것은 귀양살이와 냑향한 선비들이 이곳에서 후진양성을 하면서 만든 가사작품을 남긴것과 연관된다고 볼 수 있다. 가사문학의 기원은 신라가요라 하는가 하면 고려말에서
(2) 배경설화
경덕왕 19년 경자 4월 1일에 두 개의 태양이 나란히 나타나 열흘 동안이나 없어지지 않았다. 그래서 나라에서 인연 있는 스님을 기다렸다. 그때 월명사가 선택이 되었다.
월명사는 도솔가를 지어 바쳤다. 이 노래를 부르자 태양의 괘변이 사라졌다. 월명사가 또 일찍이 죽은 누이를 위하여
되는 것으로, 현재 남아 있는 5편은 순수한 향토색을 지닌 우수한 창작품이다. 또한, (악학궤범) , (악장가사)와 같은 가집을 편찬하여 구전되어오던 작품을 정착시켰으며, 고려 시대에 발생했던 시조 문학은 조선조에 들어와 더욱 활기를 띠어 가사와 더불어 조선 시가 문학의 대표적 장르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