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는 것으로, 현재 남아 있는 5편은 순수한 향토색을 지닌 우수한 창작품이다. 또한, (악학궤범) , (악장가사)와 같은 가집을 편찬하여 구전되어오던 작품을 정착시켰으며, 고려 시대에 발생했던 시조 문학은 조선조에 들어와 더욱 활기를 띠어 가사와 더불어 조선 시가 문학의 대표적 장르가 되었다.
, 『국문학신강』, 새문사, 1988, 119면 재인용.
이렇게 시조라는 명칭이 생기기 이전에는 여러 단어들이 사용되었다. 하지만 이는 고악에 대한 새로운 노래라는 뜻으로 쓰였다. 그러므로 시조만을 지칭한 것은 아니었다.
그 중에 가장 많이 쓰인 단가(短歌)와 가곡(歌曲)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조선 전기
* 字義에 의한 어원설.
* 의미 파악 및 의미 관계 구명
<訓蒙字會>(崔世珍) : 한자 및 한자어의 의미를 궁리하고 고유어 어휘 의미를 정리한 책. 더 나아가 고유어와 한자 및 한자어와의 동의어 대응 관계를 밝히고 있는 책. 천자문이나 類合 등 한자를 배우기 위한 책들도 모두 그 나름의 어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기로 하자.
조선 소설사상 선구적 지위를 점령할 뿐만 아니라 조선조의 모든 소설 가운데서도 가장 예민하고 치열하면서도 사실적인 주제 의식을 거침없이 보여준 작품이다. 『홍길동전』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 국문소설은 17세기 이후 새로운 문학의 주역으로 등장해 갈래체계의 전반적인 변화에서 결정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