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송을 할 수 없었을 뿐더러 백인이 관련된 사건에서 증인이 될 수도 없었다. 한마디로 노예에게는 법적 인격이 결여되어 있었다. 물론 고전고대의 노예와 달리 미국 노예들은 자신들만의 공동체를 이루며, 행동규율과 가치관을 세우고 백인의 지배적 문화와는 색깔이 다른 아프리카의 전통에 뿌리를
1. 서론
1586년 음력 3월 13일 전라도 나주 고을 관아의 뜰에서 소송이 벌어진다. 당시 노비의 신분을 다투는 소송에서는 자기는 노비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이 보통인데, 여기서는 반대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조선의 신분제도에서 양천제가 있는데 이는 조선시대의 사람들은 양인이나
3) 고려의 재판, 소송제도
사법과 행정이 분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항정관청이 민사, 형사사건을 재판하였다. 중앙정부의 재판기구로는 형부가 있는데 법률에 관한 사상과 민사재판인 사송(詞訟)및 형사재판인 상언(詳言), 옥송(獄訟)을 관장하였다. 문종 때에는 노비에 관한 소송을 관장하는 도관(都官
의미를 설명해주세요. (4) 교재 10장을 참조하여 조선시대 양반의 관직 진출 방법을 설명해주세요. (5) 교재 12장을 참조하여 조선 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와 함께 노비제가 해체되는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6) 교재 15장을 참조하여 전통사회에서 공동체가 수행했던 제의의 기능과 성격을 서술하기로 하자
1. 들어가며.
혼인은 인류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과정이다. ‘性과 性의 결합을 통한 사회 구성원의 재생산’ 이라는 이유로 인류는 본능적으로 혼인의 과정을 이어갔으며 사회를 구성하는 원천을 재공 하였다. 또한 혼인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많은 정의들의 공통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