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2년 이 문서를 읽으면서 창세기의 노아 홍수를 연상하는 갈대아인들의 홍수 이야기를 간파하였다. 메소포타미아 홍수 이야기는 ‘길가메시 서사시’라 명명된 11개의 토판 중에서 마지막 판에 들어있다. 이 토판 문서는 밑 부분이 잘려 나갔으나 이듬해 니느웨 발굴을 통하여 나머지를 찾았다.
홍수 이전의 지구가 지금의 이 지구와 매우 다르다고 하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석이라든지 이런 것을 가지고 있는 퇴적암층은 바로 노아 홍수 때 생겨난 것이다. 특별히 오늘날 산을 보면 노아홍수로 인해서 퇴적된 퇴적암층이 대부분이다. 히말라야산 꼭대기를 올라가 봐도 바다에 사는
<서론>
식물은 동물에 비해 생동감은 떨어지지만 대신 신비를 간직하고 있다. 고요한 숲이나 아름드리 나무, 꽃은 동물이 결코 줄 수 없는 깊은 상념을 불러일으킨다. 식물은 인간의 정신세계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인류는 오래 전부터 식물에 정령이 깃들어 있다고 생각하는 등 식물에 정신적인
노아의 방주의 의의
노아언약은 구원의 특이성을 말하는데 이는 홍수 전 인간의 죄악으로 인하여 온 지면의 인간들을 없애 버리도록 하나님께서는 결정하셨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노아에게는 선대하시며 은혜를 보이시고 그를 타락에 빠지지 않은 가족으로 보존하신 것을 알 수 있다. 노아 시대의 사
노아홍수 사건을 바라보도록 만들고 그 역사적 증거자료들을 찾고자 노력함으로 역사적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러한 과학적 성서이해는 성서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왜곡하게 만든다. 왜냐하면 성서는 사실을 전달하기도 하지만 그 의미 전달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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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방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