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신비한 힘은 전세계 신화나 종교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난다.
여기서 나는 불교에 대한 꽃의기원과 종교적 의의와 기독교에 대한 꽃의기원과 꽃에 대해서 살펴볼까 한다.
<본론>
-불교-
⒈보리수불교에서 보리수는 신성한 나무다. 고타마 싯다르타는 보리수 아래서 깨달음을 얻었다. 이
불교미술사에 있어서 이른바 무불상시대(無佛像時代)를 대표하는 믿음의 주체로서 불상이 등장되기 이전에 있었던 불교미술의 중요한 부분들이다. 따라서 이때까지는 부처의 모습을 신비스런 존재로만 생각했기 때문에 그 모습을 감히 형상화하지 못하고 부처님이 꼭 존재해야 할 위치에도 공백으로
보살은 여성의 모습으로 표현되는데, 그것은 그의 자비로운 성격을 표현하는데 여성이 가장 적당한 모델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살은 머리에 관을 쓰고 몸에는 하늘을 날 수 있는 천의를 걸치며 목걸이, 귀걸이, 팔찌, 영락 등의 장신구와 손에는 연꽃, 정병, 구슬 등을 들었고 얼굴은 아름답고 온화하
불교교리에 의한 예배대상이 석가모니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부처와 보살, 명왕, 천부. 나한등 을 포함하고 있어, 불교에서 예배하는 존재의 상들을 모두 포괄적으로 불상이라 통칭한다. 즉 불상이란 부처님의 가르침을 기초로 한 불교교리에 의한 예배의 대상을 시각적인 조형매체를 통하여
불교의 꽃으로만 여겨지는 연꽃은 옛날 유교에서는 순결과 세속을 초월한 상징으로, 또 민간에서는 ‘연생귀자’(連生貴子)의 구복적 상징으로 여겨져 왔다. 아들을 연이어 얻는다는 뜻의 ‘연생귀자’란 말은 연꽃의 생태적 속성 때문에 나온 말이다.
보통 식물들은 꽃이 먼저 피고 그 꽃이 진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