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 사상의 현대적 의의>
자연을 하나의 통일된 전체(즉 cosmos)로 이해하려는 것은 고대 희랍 철인들의 사유경향이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가 모든 존재자들은 낮은 등급으로부터 높은 등급에로 향상하려는 의지 아래 합목적적으로 활동한다고 본 이래로 존재자들은 등급의 차이로 이해되었다
Ⅰ. 인상 깊게 읽은 단락
1. 공자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1) 인상 깊은 단락
“인(仁)자는 두 이(二)자와 사람 인(人)자를 합해 놓은 것으로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공자의 관심은 사람 이상이나 사람 이하에 있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는 신본주의자가 아니라 인본주의자
Ⅰ. 서 론
우리는 매일 같이 종교적인 삶을 살고 있다. 하루의 모든삶이 종교의식과 관련있다고 저자인 엘리아데는 주장하고 있다. 엘리아데의 50여 년에 걸친 학문의 여정이 집대성된 엘리아데의 대표작 『세계종교사상사』는 엘리아데가 1949년 『종교형태론』을 출간하면서 밝힌 구상이 30여 년의
이끌고자 한다. 저자들은 동양철학을 골동품쯤으로 취급하고 아예 알려고 조차 하지 않는 태도와 영원한 우주적 진리로 신봉하는 태도 모두를 비판하면서, '오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철학을 공부하고, 철학 공부를 통해 정신을 단련한다'는 관점 아래 동양철학의 세계를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정신의 극치라는 점에 있다. 그의 사상은 신본주의가 아닌 인본주의였다. 공자에게는 인간다움의 회복을 통해 사회혼란을 바로 잡으려는 열정이 있었고, 그 열정이 교육을 통해 열매맺음으로써 오늘날까지 인류의 도덕 의식에 영향을 주고 있다. 또한 공자 사상은 그것을 정치적으로 이용한 이데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