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방식과 처세의 방법이 된다. 이 단계에서 ‘도’는 이미 형이상학적인 색채를 벗어 버렸고 마치 구름 속에서 내려온 것처럼 소박하게 인간의 본보기가 된다.
형이상의 ‘도’가 현상계에서 삶에 작용할 때 그것을 ‘덕’이라고 부른다. ‘도’와 ‘덕’은 융합적인 관계인데 노자는 체와 용으
Ⅰ. 서론
지금까지 철학은 철학의 전문적인 영역이나 철학사만이 철학의 전부인 양 제공해 왔다. 따라서 실제로 철학이 궁극적으로 의도하는 바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실천적인 것임을 알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로 철학적 지식은 많이 소유하고 있지만 철학적 삶을 살아가는 진정한 철
있고 노자와의 대화를 내용으로 하는 문장이 많이 실려 있어서 노자는 언제나『열자』전체사상의 대변자로서 위치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엿보게 된다.『열자』전체적인 문헌적 검토에서는 동진말(東晋末, A.D. 5세기 초)에 나타난 것으로 보는 입장도 있다. 양계초,『선진정치사상사』, 1962, 대만, P.110.
개인들(시민?)이 타인과의 교섭에서 은혜로운 관계를 생산해 내는 자리리타의 생활이 원불교가 그리는 ‘락원세계’이다. 즉 개개인의 성숙으로 사회적 성숙을 이룩하자는 것이 원불교적 복지사회의 구상도라고 할가. 실지로 원불교에서는 매 3년마다 전 교도에 대한 법위사정을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