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양주의 사상사적 위치
(1) 서론
중국고대사상이 찬란하게 꽃피우던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 가운데 상당수의 사상가들은 그 생존연대뿐만 아니라 인물의 실재 여부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양주(楊朱)도 제자백가의 한 인물로서 생존연대와 인물의 배격에 관해 확실하지 않는 점이 있
예치는 덕치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따라서 예치속에는 통치의 틀이 요구되는데,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바로 禮이다. 통치규범으로서 예는 사회질서의 확립을 제1차적 목적으로 한다. 공자는 예가 당초에 갖고 있던 종교적 성격에서 탈피하여 합리적 행위규범으로서 체계화시켰다. 합리적 행위
역사상 유명한 이이의 `십만양병설`이다. 그러나 이이를 평소에 시기하던 대신들이 나라의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나섰으며 선조도 이이의 십만양병설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이가 이것을 주장한 지 9년이 지난 서기 1592년 선조 25년에 온 나라를 불바다로 만든 임진왜란이 일어난 것이다.
사상에서도 왕도의 내용을 보여준다.
그 후 왕도사상은 맹자에 의해 완성되었으며, 한대(漢代)이후 유교가 국교로 확립되면서 왕도사상은 유교정치이념의 기본내용으로 정립되었다. 그러나 각 시대 유교의 세계관의 차이에 따라 왕도정치에 대한 설명은 서로 달랐다.
2. 정치학적 접근
(1)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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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레포트는 미국 행정학의 초기 100년간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주요한 사건들에
초점을 두고 있다. 행정학이 두 번째 세기를 맞이함에 따라 과거 사건들에 대한
비판적인 재조명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래서 여기서는 10년 단위로 행정학의 발
전 역사에 있어 실제목표에 영향을 미친 사람들과 사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