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방법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환경 자극이 결핍될 때 매너리즘 행동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들과 대체행동의 증가가 매너리즘 행동을 감소시킨다는 연구들에 기초하여 물리적 환경의 중요한 한 요소인 놀잇감을 제공함으로써 대체행동인 놀잇감 조작을 증가시킨 결과 매너리즘 행동이 감소되었
지체 아동들이나 성인들에게도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구체화시키는데 성공적인 역할을 하여 아주 널리 쓰여왔다.
Ⅱ. 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시작은 1919년 Hug-Hellmuth가 소아분석에서 놀이가 핵심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소아에게 놀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으로부터 라고 볼 수 있다.
접근할 수 있을 지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물론 이러한 자료를 찾는데 연구가 그리 많이 있지도 않아서 자료를얻는데 어려움을 겪었다.이 장에서는 감각통합의 정의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증상에 대한 것을 짧게 언급한 후 감각통합장애에 대한 치료인 감각통합훈련에 대하여 설명을 하겠다.
정의하였다. 1950년대까지 정신박약과 정신결함 등을 사용해 왔지만, 이 용어가 치료 불가능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1960년대 이후부터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었다. 이로써 다양한 학자들의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가 등장하였다. 이를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
놀이의 종류는 무수히 많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종류의 놀이를 변형하여 시각장애아동이 활동하기에 적합하도록 감각놀이나 운동놀이 및 창작놀이 등의 영역을 고안하고, 방법과 자료를 창안하여 효과적인 놀이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해야 하겠다.
Ⅱ. 놀이치료의 과정
1. 첫 세션
따뜻하고 친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