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으로 분리해 볼 수 있다. 플라톤, 쉘러, 스펜서, 그로스, 라자루스, 프로이드, 프뢰벨, 호이징하, 피아제 등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학자들이 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중요성, 그리고 문화적 의미에 관하여 다양한 입장을 가지고 정리하였다. 이 자료에서는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
1. 놀이란?
놀이의 이해는 유아의 생활의 이해이며 발달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놀이에 관한 여러이론을 탐색하고 놀이의 문화 인류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교육학적인 개념적 이해와 함께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놀이를 위한 방법과 실제를 연구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고전놀이이론으로는 잉여 에너지 이론, 연습이론, 반복이론 및 휴식이론 등이 있다. 현대놀이이론은 놀이의 존재이유를 단순히 설명하기보다는 놀이의 원인이 되었던 이전 상황을 상술하면서 아동발달에 미치는 놀이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노력하였다. 현대놀이이론으로는 정신분석학 이론, 인지발
놀이를 정의하였다. Schiller는 놀이를 잉여에너지의 발산으로 보았고 Froebel은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이 놀이라고 정의했으며, Isaacs은 놀이가 어린이의 삶 자체인 동시에 이 세상을 이해하는 수단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Dewey는 놀이를 어린이의 신체, 정서, 인지, 사회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으
놀이이론을 알아보고자 한다. 놀이를 정의하려는 노력은 오래전부터 이루어졌으나 놀이가 무엇인가를 정의하기는 쉽지않다. 여러학자들이 조금씩 다른 정의를 제시하고 있기에 놀이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에 대하여 각 이론의 대표학자를 중심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