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와 게임을 많이 진행하였으며, 진행되는 게임과 놀이의 내용이 수업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의 한 부분으로 이용되며 전시학습 상기나 학습목표를 추출해내는 호기심 유발에 많이 활용됨을 알 수 있다.
Ⅱ.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교육적 가치
게임은 흔히 놀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활용한 게임, ③ 전적으로 전략이 작용하는 게임 - 전략 게임으로 나누고 있다. 예컨대, 우리나라의 전통 놀이 중의 하나인 ‘술래잡기’에서 술래를 정하기 위해 가위바위보를 하는 것은 전략이 전혀 필요없는 게임의 한 가지이고, 윷놀이는 윷을 던져 ‘또, 개, 걸, 윷, 모’중에서 어느 한 가지가 나타
놀이감을 매개로 활동하는 것이 바람직한 교육활동이다. 놀이에 대한 바른 이해는 곧 유아교육 활동을 올곧게 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장에서는 유아교육 교수-학습 이론들 가운데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밝히시오. 그리고 그 이론이 놀이
놀이의 과정에서 학습이 무의식적으로 일어나게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놀이는 아동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며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Ⅱ. 영어교육(영어학습) 놀이(게임)활용의 교육적 가치
게임은 흔히 놀이와 유사한 개념으로서,
활용되어야 한다. 게임의 장단점을 간추리면, 정의적인 목표 성취, 긍정적 전이, 발산적 사고 조장, 자발적 참여, 동기부여, 성취감 제공, 새로운 문제상황 제공, 그리고 또래 수준의 사고환경 제공 등이다. 게임은 흥미와 재미가 있어 동기가 유발되고, 소집단 협동 학습으로 놀랄 만큼 능동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