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고구려의 건국신화
1. 고구려 건국신화에 나타난 해모수와 유화
1) 해모수의 신화적 성격
인격화된 해모수의 모습은 도교 전래 이후에 이루어진 자연신의 신선화 현상이다. 해모수가 타고 다니는 오룡거는 다섯용이 끄는 수레인데 여기에 등장하는 다섯이라는 숫자는 고구려의 성수(聖數)이
2. 건국신화로 본 한국의 초기국가 형성
한국의 건국신화에는 몇가지 특성이 있다. 첫째, 건국 시조가 가장 중요한 내용을 이룬다는 사실이다. 사조에 대한 신화화의 정도는 서로 다르다. 고조선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는 신화화가 가장 많이 되어 있고, 백제의 건국신화는 신화라 할 수 없을 정도로
1. 사이버스페이스의 공간적 이해
인터넷 공간을 지칭하는 또 다른 표현인 '사이버스페이스'란 말은 사람들에게 종종 중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게 만든다. 사이버(cyber)'라는 단어는 원래 수학자였던 노버트 위너가 자신이 창안해 낸 메시지의 소통과 통제 이론을 지칭하기 위하여 '사이버네틱스'라는
농경민적생활 태도는 우리 민족의 식생활과 문화 전반의 특성을 규정하였음은 물론입니다.
이렇게 자연에 밀착한 조상들의 생활은 자연을 숭배하고 자연에 제사를 드리는 민간 신앙을 낳았으며, 자연에서 거두어들인 음식물은 먼저 자연에 받치는 속신(俗信)을 낳기도 하였답니다. 한편 수렵을 숭
생활권을 이어주고 통신수단도 발전하게 되었다. 또 지역마다의 격차를 좁히기도 동시에 나누기도 했고, 물자를 수송해 함께 쓸 수 있게 하였다. 허나 우리나라에 있어서 철도란 근대적 산물일 뿐 아니라 이면에 다른 모습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다른 나라 철도의 근대적 모습에서는 볼 수 없는 형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