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신자유주의는 강대국의 논리를 대변하는 것이다. 제3세계 국가들 가운데 신자유주의를 시행하자고 먼저 주창한 국가가 있었던가? 신자유주의의 확산에 대해 강대국은 손해볼 이유도, 반대할 이유도 없다. 모든 국가가 하나의 시장에서 동등한 자격으로 상품, 노동, 자본을 거래할 때 일반적
위해서는 이익을 낮추어야만 한다. 게다가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계층에 초점을 둔 기업 또는 전체적인 제품차별화를 이루어 낸 기업들에게 고수익사업분야를 잃을 수 밖에 없다. 답보상태에 빠진 기업은 또한 모호한 기업문화(즉, 회사제도와 동기부여시스템간의 충돌)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
문화에 대한 정부의 개입이 정당성을 가지려면 먼저 문화라는 것이 무언가 소중히 여길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면에서 문화란 좋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문화의 가치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하나는 본원적가치이고 다른 하나는 부가적 가치이
농업과 비농업은 상호 이해와 공동의 이익을 더욱 확대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그린투어리즘의 역사는 지역과 국가의 차이, 그리고 그 경제적·문화적 특성에 따라 그 기원을 달리하고 있다. 하지만 유럽과 일본 등 선진국들의 그린투어리즘은 낙후된 농업·농촌을 개발한다는 차원을 넘어, ꡐ전통
다섯 글자가 항상 함께하기를 바란다. 본문에서는 평생교육의 정의, 본원적 의미, 특징, 발전배경, 교육변화와 평생교육, 평생교육기관의 종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 교육활동의 변화, 노인교육, 여성평생교육, 평생학습사회실현을 위한 고등교육체제 혁신방안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