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및
대형 포털 UCC사이트
이용 및 참여 활성화
-동영상 UCC중심
다음 TV팟, 네이버 붐, 판도라, 아프리카 등
* 동영상 UCC
-네트워크의 고도화, 디지털 기술발전에 힘입어 일반인들도 쉽게 제작하여 올릴 수 있어 최근 미디어 산업의 제 영역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부각되고 있음
미디어산업의발전방향
1.미디어산업의 환경변화
현재 미디어산업은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다양한 뉴미디어의 출현 방송·통신의 융합 등 미디어의 융합 현상 개방·참여·공유의 정신에 입각한 웹2.0 시대의 도래 글로벌 시장 체제로의 전환 등의 영향을 받아 개별 미디어의 영역뿐 아니라 미디어산업
주요 4대 방송사 사실상 시장을 장악
자회사 및 유명 영화사와의 연계로 대량의 프로그램 확보
컨텐츠의 공유로 방송사와 영화사 win-win 효과
비교적 작은 시장 규묘
대기업이 투자를 하는 형태로 영화 제작
독립영화, 예술영화 등 여러 장르의 영화가 제작되나 숫자는 미비
한국시장
변화특
2) 스포츠미디어산업의 종사자 추산
우리는 스포츠미디어산업의 종사자를 추산하기 위해서는 전체 미디어종사자 수에 스포츠국 종사자의 비율 파악 후 평균비율로 스포츠미디어 종사자 추정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종사자 비율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의 기관에 전화를 해 비율을 알아내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뉴미디어 등장 이후 각 연구 보고서에서 발표된 뉴미디어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뉴미디어란 '미디어'의 4개 부문(정보의 수집과 작성, 정보의 처리와 가공, 정보의 전송,정보의 이용) 가운데 하나 혹은 복수의 부문에 혁신적인 변화가 주어진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