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상호관계
1. Positive - 미디어아트를 통해 볼 수 있는 이점
기술의 발전은 늘 예술의 패러다임을 바꿔왔다. 영화에서 TV, 비디오에서 컴퓨터에 이르는 뉴미디어 발전은 전통적인 순수 예술에 막대한 영향을 주면서 새로운 형식의 작품과 전에 없던 표현 양식을 가능케 한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상호관계
1. Positive - 미디어아트를 통해 볼 수 있는 이점
기술의 발전은 늘 예술의 패러다임을 바꿔왔다. 영화에서 TV, 비디오에서 컴퓨터에 이르는 뉴미디어 발전은 전통적인 순수 예술에 막대한 영향을 주면서 새로운 형식의 작품과 전에 없던 표현 양식을 가능케 한
예술 매체들과 비견될 만하다. 또한 게임은 이미지나 사운드, 내러티브와 같은 전통적 범주와 함께 아날로그 매체와의 차이로 인한 고유의 미학적 가치를 갖는다. 결국, 게임은 일종의 뉴미디어 객체라 할 수 있다.
②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영화와 게임을 비교해보면, 두 가지 매체 모두 몰입을
1960년대 후반 개념미술이라는 표현이 출현
아이디어나 작품 작업과정이 예술, 반미술적인 제작 태도
팜플렛, 포스터, 인터넷, 벽보 등이 전통형식의 전시를 대신
작품이 사진, 텍스트 조합형태로도 나타나 관람자참여 강조
매체의 경계를 파괴
뉴미디어 아트
뉴미디어를 통하여 발전
20c 이후
예술적 실천은 예술의 독재, 또는 독백 예술로 간주하였으므로 관객이 다양한 방법으로 작품에 관계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차원으로 발전시켰다. 1965년 이후에는 새로 개발된 비디오 매체를 통해 정보 소통 구조에 대한 예술적 대안을 모색하는 등, 새로운 미디어 아트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그의 끊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