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현 디지털 사회 진단 (감성 중심의 시대)
1. 유비쿼터스 사회 =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
"덴마크에서는 방목한 암탉이 낳은 달걀이 달걀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좁은 닭장 안에 갇힌 채 길러진 암탉보다는 자연 속에서 자란 암탉을 원하기 때문이다. 소위
뉴미디어 시대에서 광고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이유는 이미 제품이 가지고 있는 품질이나 기술력은 비슷한 수준에 왔고, 소비자들은 더 이상 제품자체의 차별화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새로운 가치인 감성 코드를 자극하는 광고가 나오면서 사람들에게 한 차원 높은
1. 문화산업에 대한 이야기
(1) 문화산업의 정의
1) 정의
21세기에 문화산업이 각광을 받는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봤다. 그런데 막상 문화산업이 무엇이냐 물어보면 막연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에 문화산업에 대한 정의부터 하고 들어가겠다.
그림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
문화산
현 시대에는 감성 만족도가 소비 욕구를 만족시키는 요인으로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대표적인 예로서 애플(Apple)사의 아이팟(iPod)을 사례로 들 수 있다. 이 제품은 형태상의 이미지와 재질에서 차별성과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으며 이는 구매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했었다.
디자인에 관한 부분을 유보라 학생이 조사하였다. 아울러 지난 몇 년 간 우리나라 국가 산업에서 영상 미디어 산업이 중추적 역할으로써 의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준 사례로 한류에 관하여 현홍 학생이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이환주 학생이 미디어를 경제성과 비경제성 두 부분에 대하여 조사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