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주구검(刻舟求劍)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준말]각주(刻舟),각선(脚線),각현(刻鉉)
[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표시를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시세에 어둡거나 완고함의 비유.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먼저 말하고 싶은 것은 “고전 소설의 주제”라는 하나의 질문에 대한 답이 한마디로 떨어지기 어려운, 분명치 않은 것이라는 점이다. 권선징악이라는 하나의 귀결점을 찾을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만으로는 뭔가 부족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 우리가 고등학교 때 배웠듯 “춘향전”이라는
모순과 정치의 부패성을 각성시킴.
김기동은 작품마다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 있는 즉 주제의 유형성을 발견하게 된다고 전제하고 1. 남녀간의 진정한 애정표현, 2. 가정생활의 모순과 비극표현, 3. 국가 내지 군주에 대한 충성을 표현, 4. 사회제도의 모순과 위정자의 부패성 폭로, 5. 사회제도의 모순과
모순에서 기인된 것임을 보여주는 경우이다. 김유정이라는 작가가 갖는 한국문학사의 위상으로 볼 때 단순히 그의 작품 뿐 아니라 그의 생애와 이력에 대한 구체적인 조망이 있어서 한다고 생각한다. 무릇 비평이란 문학 자체 뿐 아니라 그러한 작품이 탄생하게 된 본질적인 토양에 대한 검토가 함께
모순 소문은정
이어 곽자의, 주차는 표로 최우포가 무죄라고 호칭하여 당덕종은 그가 서로 모순됨이 괴이하여 은밀한 정을 불러 물었다.
二人俱說前奏未曾列名, 乃是常袞私署。
이인구설전주미증열명 내시상곤사서
두 사람 모두 앞 상주에 아직 일찍이 이름을 나열하지 않았다고 하니 상곤이 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