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주의 비평은 작품과 그 작품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맥락을 짚고 그 작가가 인생에서 경험한 사건들을 이에 대입하여 고려함으로써 비평적 가치를 담보할 수 있다. 작가의 인생이 그 작품을 말해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과제에서는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론으로 김유정문학과 생애를 분석해보자
Ⅱ. 본론
1. 문학비평
1) 개념
흔히 문예 비평(文藝批評)의 발생 시기는 문학 창작의 역사와 거의 비슷하다고 알려져 왔다. 그런데 문학비평은 단지 문학작품에 빌붙어서 기생(寄生)하는 것으로 오해받고 천대받았던 때도 있었다. 즉, 창작하는 작업은 고귀하지만 그 결과물(작품)에 대해서 이러쿵저
비평의 방법론으로 김유정문학을 분석하였다.
Ⅱ. 본 론
1.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론
어떤 문학작품이라도 그 작품이 발표되는 순간부터 하나의 역사적 사건(문학적 사건)으로 취급된다. 하나의 작품은 작가가 창조한 것이며, 역사적 일회성을 지닌다. 따라서 한 작품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역사주의적 문학비평은 지나친 자료조사에 치우친 나머지 결론은 개인적인 인상비평이 되기 쉽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꽤 근거있는, 그리고 받아들여질만한 비평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역사주의적 관점으로 김유정의 생애가 그의 문학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어떻게 투
등장하여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폐결핵에 시달리면서 29세에 요절하기 까지 2년 동안의 작가생활을 통해 30편에 가까운 작품을 남겼다. 그중에 한 작품인 땡볕을 좀 더 깊게 연구해 보기로 하자.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공통)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론으로 김유정문학-땡볕-을 분석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