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으로 발달하여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작의 설정 등을 지문으로 보충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대사를 주체로 하여 씌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형태
발전하게 된다. 연극은 이 디오니소스제에서 하나의 축제형태로 변형되어 3일간의 연극제 형태로 자리잡고 발전되었는데 여기서 즉, 주신찬가의 형식에서 50명의 코러스를 지휘했던 지휘자의 이름 THESPIS (코러스의 지휘자)가 후에 연극예술을 지칭하는 단어로 읽혀 지는 것도 여기서 기원한다.
예술의 훌륭한 소재라 여기는 인식이 국민주의 음악이 일어나게 된 원인이 됨
낭만주의 음악이 너무 개인적인 감정과 개성의 표현을 중시하여 일반 대중과 괴리되자 새로운 음악적 소재를 찾으려 한데서 국민주의가 대두됨
1848년 프랑스 2월 혁명의 영향으로 강대국의 지배를 받아오던 나라들 간에
연구목적
안톤체홉에 대한 조사를 통해 그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바냐아저씨>라는 작품의 문학적인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희곡이라는 형태의 언어를 시각적으로 구체화 및 표현하여 무대디자인을 완성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범위
1. 안톤체홉의 성장, 시대적 배경의 구체적 조사와 작품
연극을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기는 했으나 다소 서투른 시도였다.
폴란드 실험 극단의 창립연도인 1959년부터 1970년이 될 때까지의 그로토프스키가 무대화 했던 자신의 이론과 작품은 환경 연극의 기초적인 원칙들을 제시했다. 각각의 작품들은, 연극 공간과 배우-관객 관계가 그 연극에 맞게끔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