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으로 발달하여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작의 설정 등을 지문으로 보충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대사를 주체로 하여 씌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형태
연극으로 발달하여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작의 설정 등을 지문으로 보충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대사를 주체로 하여 씌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형태
등장하여 자치를 누리던 도시공화국들은 군주국으로 변해갔다.
14세기의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은 더 이상 최고의 봉건군주가 아니라 잘해야 기성의 권력을 강화해주는 지도자 정도로 대접받았다. 교황 권은 그 스스로 통일을 이루지는 못하면서도 그를 좇는 추종자들과 지지 세력을 가짐으로써 미래의
그리스연극에서 오케스트라로 변형되는 종교음악의 지휘양식과 그 구성의 양식을 정리하는 형태의 범주는 희곡의 기원으로 전하게 된다.
2.그리스로마시대의 연극
서양 문명에서 최초의 위대한 연극의 발생 즉, 비극으로 대표되는 그리스로마연극의 발생은 기원전 5세기 그리스시대라 볼 수 있
연극이 그 본연의 연극성을 되찾게 된 것이다. 이제부터 연극이 연극성을 되찾게 된 길고 긴 여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극의 기원과 연극이 연극성을 잃고 문학의 시녀로서의 역할을 했던 17,18세기의 고전주의 연극을 중심으로 설명하겠다. 참고로, 고전주의 연극과 고대 그리스연극 사이에 존재한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