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회귀와 시간의 문제 연구
1. 서론
영원회귀란 생성 변화만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힘들의 끊임없는 생성으로 이해된다. 세계는 작용과 반작용의 관계를 맺고 있는 여러 힘들로 이루어져 있다. 힘들은 어떤 실체적인 것이라기보다는 권력 의지라는 힘의 발생학적 요인에 의해 그
1. 영원회귀 사상
(1) 내용
세계는 동일한 것의 영원한 순환이며 회귀라는 사상.
무한한 시간 속에서 모든 가능한 결합관계가 언젠가는 한 번은 달성 된다. 또한 그것은 무한하게 여러 차례 달성된다. 따라서 세계는 이미 무한히 반복되는 순환 운동으로서의 세계이다.
모든 것은
독일태생의 시인이자 철학자인 니체가 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방랑자인 차라투스트라의 출발과 미래인간인 초인을 찾는 여정 및 영원회귀의 오솔길을 거니는 차라투스트라의 고난과 걷고 뛰고 춤추는 축제의 밤이 지나고 새로운 태양을 맞이하기까지를 극적으로 구성해 낸 서사시이며
가치관을 뛰언머어 새로운 가치관을 만들어내는 인간인 것이다.
“내가 그대들에게 위버멘쉬를 가르쳐주겠다. 인간은 극복되어야 할 무언가다. 우리는 인간을 능가하기 위해 무엇을 해왔는가?”
2. ‘영원회귀’ 의 의미
니체는 위버멘쉬(초인)는 세계의 ‘영원회귀’를 받아들인다고 믿었다.
시간을 초월한 이 비물질적인 우주적 힘이 쇼펜하우어를 신이라는 관념으로 이끌지는 않았다. 대신 그는 의지가 모든 고통의 원인이라고 보았다. 의지는 결코 만족을 가져오지 않고 더 큰 욕망을 낳을 뿐이기 때문이다. 니체는 비관주의를 거부했지만, 한동안은 쇼펜하우어의 우울하고 비관적인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