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영원회귀와 시간

 1  [인문]영원회귀와 시간-1
 2  [인문]영원회귀와 시간-2
 3  [인문]영원회귀와 시간-3
 4  [인문]영원회귀와 시간-4
 5  [인문]영원회귀와 시간-5
 6  [인문]영원회귀와 시간-6
 7  [인문]영원회귀와 시간-7
 8  [인문]영원회귀와 시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영원회귀와 시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시간의 부정성
3 점진인 시간
4. 시간 해석에 있어서 ‘영원 회귀’라는 표현의 의미
5. 영원 회귀의 시간관
6 결론





본문내용
영원 회귀와 시간의 문제 연구


1. 서론
영원 회귀란 생성 변화만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힘들의 끊임없는 생성으로 이해된다. 세계는 작용과 반작용의 관계를 맺고 있는 여러 힘들로 이루어져 있다. 힘들은 어떤 실체적인 것이라기보다는 권력 의지라는 힘의 발생학적 요인에 의해 그때그때 잠정적인 동일성(identity)이 확보되는 것으로서 이해된다. 그리고 권력 의지는 자신의 권력 행사를 긍정하느냐 부정하느냐에 따라 다른 질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우리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영원회귀가 생성 변화만이 존재한다고 했을 때 우리의 시간 이해가 어떻게 달라지는가 하는 점이다.
‘시간’의 문제는 서양 철학사에서 오래된 주제의 하나이지만 그것은 처음에는 그 자체로 (즉 시간의 문제로) 제기되지 않았다. 그것은 대략 헤라클레이토스와 엘레아 학파에서 “일과 다의 문제, 존재와 생성의 문제, 운동과 정지의 문제”와 더불어 부수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헤라클레이토스는 ‘모든 것은 변한다’는 주장 및 ‘모순된 것의 존재’를 얘기한 것으로 유명하다. 반면 엘레아 학파의 대부인 파르메니데스는 ‘존재는 존재하고 비존재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따라서 ‘변화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주장을 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들의 상반되는 주장은 훗날 많은 논란 거리가 된다. 시간의 문제도 이 논란의 핵심에 있다. 그런데 시간은 독립된 존재자도 아니고 운동 자체도 아니다. 오히려 시간은 여러 존재자들이 생성 변화하는 것을 통해 감지되는 생성 변화의 기저에 있는 무엇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의 문제가 처음에는 다른 문제들과 섞인 채로 물어질 수밖에 없었으리라 짐작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생성 변화는 유한한 존재자의 생성 변화이기 때문에, 시간은 언제나 유한한 존재자의 생성 변화를 지각함을 통해 감지되어 왔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보통 시간 자체는 유한한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또한 우리는 생성 변화가 방향성을 갖고 진행된다고 보기 때문에 시간이 흐름을 갖는다고 생각하고 있다. 우리는 시간의 흐름을 과거, 현재, 미래라는 시간 계기들을 통해 나타내곤 한다. 이와 같은 시간의 두 가지 특성(‘시간의 유한성’과 ‘시간의 흐름’)은 우리의 일상적인 시간관(다른 말로 하면 전통적-통속적-상식적시간관)에서 잘 반영되고 있다.
본 글에서는 영원회귀의 시간관을 살펴보기에 앞서 일반적으로 우리가 시간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또 평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고찰은 영원 회귀 사상을 통해 드러나는 시간관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