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각한 일방적 프로그램이 주류를 이루었다. 하지만 이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은 좀 더 개방적이고, 상호 이해와 상호 변화가 중심이 되는 관점으로 변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1. [결혼이주여성 경제교육] - 경기 다문화교육센터
지난 3월 27일에는 경기 다문화교육센터에서는 한국생활에 적응하려고 노력하는 결혼이주 다문화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경제교육이 진
경우도 한국 사람들이 하기 힘들어하는 어렵고 위험한 일들, 소위 말하는 3D(Difficult, Dangerous, Dirty) 업종의 일들을 도맡아 하고 있다. 영세업자들의 경우 외국인근로자의 도움 없이는 사업을 진행하는 것조차 불가능하다고 할 정도로 이미 우리사회의 한 구성원이자 동료, 친구로서 자리 잡고 있다.
교육도 필요할 것이다. 이주자 자녀들이 겪는, 언어능력이나 정체성의 혼란, 집단 따돌림 등의 소외현상도 다수에 의한 그들의 ‘구별짓기 당하기’로 볼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다문화영역에 대한 불충분하거나 편파적인 학습 자료로 또한 인식구조 개선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구조기능론적 관점은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Ⅰ. 서론
오늘날 우리나라는 빠르게 세계화되어 가면서 다문화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세계화란 전 세계가 하나의 전체가 되는 것으로 다양한 문화와 사회 속에서 자신의 것을 그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