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
다산정약용은 18세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한국 최대의 실학자이자 개혁가이다. 실학자로서 그의 사상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개혁과 개방을 통해 부국강병(富國强兵)을 주장한 인물이라 평가할 수 있다. 그가 한국 최대의 실학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자기 시대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대한
학문 등 ‘크고 높은 것(거대담론)’을 위해 복무하며 숭경존성(崇經尊聖)의 엄숙주의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러한 경직된 조선의 산문 경향에 명청(明淸)시대의 한 문단적 조류가 유입되면서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16세기 말엽 허균(許筠) 등 일부 문인들로부터 일찍이 수용되었던,
정약용 ‘민본 사상’의 적용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가치가 매우 크다.
물론 유학은 본래 민본사상(民本思想)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그러나 그 속에 근대적 ‘민주(民主)’의 이념을 찾기는 어려웠다. 이에 정약용은 민(民)의 개념을 이전과 달리 해석하였고, 이 새로운 사상을 「탕론(蕩論)」과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