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틀은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기반을 이용하여 문화콘텐츠를 통해 본격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한 것이 바로 OSMU 전략을 통한 문화콘텐츠의 상품화이다. OSMU를 통한 콘텐츠 활용은 DMB와 케이블TV, 위성방송, 포털 등 유/무선을 넘나들고 있으며 영화 전문 케이블,
② 웹툰의 영화화 사례
요즘 개봉하는 한국 영화 중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들을 자주 발견 할 수 있다. 웹툰이 스토리를 갖고 있는 콘텐츠이고 그 스토리가 영화화 되었을 때 부족하지 않을 만큼의 드라마적 요소와 긴장감, 장르의 다양성이 있기 때문에 영화로 개발되는 웹툰이 자주 등장하고 있
2.1.2.대형포탈사이트 연재.
웹툰이 경제적가치가 있음은 다수의 포털 사이트에서 앞 다투어 웹툰 작가들을 고용해 웹툰을 연재하려 한다는 점에서 알 수 있다. 네이버, 다음 등 대형포털사이트는 물론이고, 리니지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마비노기 등 게임 사이트, 피디박스, 루리웹. 디시인사이드, 웃긴
또한 최근 많은 케이블TV의 흥행성공으로 케이블TV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케이블TV의 무한한 발전가능성
을 보여주고 있다. 슈퍼스타K, 응답하라1997 등과 같은 프로그램은 이러한 케이블TV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
는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이 프로그램들은 지상파TV보다 동시대 시청률에서 많
영화·애니메이션·캐릭터·방송·출판 등으로 대변되는 국내 문화산업의 총 매출액은 2007년 기준 약 58조원에 달하며, 연평균 성장률이 7.3%를 기록할 정도로 수출과 고용창출 효과가 매우 큰 고성장·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국내 문화산업통계 조사 자료에 따르면 애니메이션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