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왕조”에 집중하였다. 종교사학적인 연구가들과 전승사학적 연구들, 사회학적인 연구가들이 그러하였다. 특별히 전승사학적 연구는 “전승의 시발점”을 “모세 종교의 야웨 신앙”으로 설정함으로 이스라엘 역사의 중앙에 위치한 “다윗왕정”에 대하여 심각한 물음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게
왕권의 지위를 가진 지도자를 갈망하게 되었다.
초대 왕 사울은 흐트러진 부족 시대와, 그의 후계자 다윗에 의해 정비된 완전한 군주 시대를 잇는 다리 역할을 하였다. 다윗왕( 기원전 1004~ 965년경 ) 은 필리스틴 정복을 끝으로 군사 원정에 성공하고 주위 나라들과 우호 동맹을 조직하여 이스라엘을
Ⅰ. 개요
바아, 바스 그리고 셔미스(R. Barr, J. Barth & S. Shermis)는 지금까지 사회과 교육에서 행해진 활동이 상호 분리되고 일관된 체계를 가진 세 가지 전통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 세 전통은 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교육,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이며, 뒤의
Ⅰ. 동성애의 종교적 판단
성 문제에 대한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을 결정짓는 두 가지 기본원칙이 있다. 첫째, 교회는 사랑을 성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하느님의 창조의도 안에 들어있으며 그것은 반드시 한 남자와 한 여자의 혼인 안에서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항상 가르쳐왔다. 그러므로 교회는 동
다윗은 미친 왕을 위해 노래를 불러주었고, 왕은 그에게서 큰 위로를 얻었다. 그 곡조와 가사에 모두가 놀랐다. 어느새 왕은 그를 시기하기 시작했다. 미친 왕은 다윗을 자신의 왕국을 위협하는 존재로 본 것이다. 이 드라마를 다윗은 깊이 이해했다. 고통을 통과한 사람- 하나님은 깨어진 그릇을 원하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