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카하타 이사오 (高畑 勳, 1935~ ) 감독이다. 다카하타 이사오는 현재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과 같이 지브리를 꾸려나가는 사람이지만 거의 모든 작품을 외국이나 무국가적 가상의 공간을 배경으로 하는 그리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과는 달리 80년대부터 꾸준히 ‘일본’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을
반딧불의 묘는 태평양 전쟁 중 미국의 대 공습으로 부모를 잃은 한 남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여기서 일본은 철저한 피해국의 모습을 보임으로서 전쟁의 최대 피해자인 어린이들이라는 캐릭터를 이용해 자신의 자아를 드러내고 있다. 이 남매의 모습은 당시 일본의 모습 자체이며 이 남매가 겪은
1. 들어가는 말
만화는 다른 어떤 조형 예술 장르보다도 더 폭넑게 ‘그리기’의 자유를 실천해 왔고, 의미를 담은 그림, 이야기를 담은 그림이라는 그림의 오래된 본능과 전통을 현대적, 대중적으로 재해석해 내었다. 적응력이 뛰어나고 효용 가치가 높은 시각 상징어라는 점에서든, 회화적으
2. 무뢰파에 대한 간략한 소개
다자이오사무(太宰治, 1909-1948), 이시카와 쥰(石川淳, 1899-1987), 이토 세이(伊藤整, 1905-1969) 등이 속해 있었다. 무뢰파는 패러디, 자학과 풍자등을 소설의 특징으로 삼았으며, 신희작파(新戱作派)라고 불리기도 한다. 제2차 세계대전 패전이라는 초유의 경험을 하게 된 일본
2.애니메이션의 요소들
(1) 만화적 요소
① 애니메이션은 만화적인 요소(과장, 생략, 왜곡)를 대부분가지고 있다. 특히 만화의 과장은 애니메이션에서도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즉 표현되어지는 소재는(셀 그림, 화학 진흙, 필름 위의 그림, 인형 혹은 모래...) 사실을 표현하되 훨씬 유머스럽게, 훨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