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김경희(1986)는 우리 나라 전통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검증하여 전통놀이의 학교교육 교재화를 시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통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이 연구에서 전통놀이반과 일반놀이반의 놀이 흥미도 및 성취능력은 전통놀이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제기차기의 목적과 유의점
1. 목적
발의 조정력, 지구력, 균형감각
2. 대상
3,4학년 남, 여
3. 준비물
제기 10개
4. 판정
가장 많이 찬 모둠이 이긴다.
5. 유의점
제기 차기 세 가지를 모두 할 수도 있다. 아니면 한 가지를 따로 정해서 할 수도 있다.
놀이(민속놀이) 굴렁쇠굴리기(굴렁쇠놀이)의 유래와 효과
Y자형의 막대 끝에 굴렁쇠를 대고 굴리면서 달리는 놀이. 나무로 만든 술통을 뉘어 굴리며 놀던 데에서 유래되었다. 후에 대나무로 둥근 테를 만들었고 , 그 것을 굴릴 수 있는 막대기의 끝 부분이 V자 모양으로 된 손잡이로 넘어지지 않도록
Ⅰ. 이러닝(e-learning)학습활동(교육활동) 사례
1. 율동과 함께 표현하는 동시
국어 교과서에 제시되는 곱고 예쁜 동시를 만화책을 읽듯이 즐겨 읽는 경우를 본 일은 거의 없다.
이제 어린이들에게 동시 지도를 통해 어린이들이 스스로 동시를 즐겨 읽게 만들고 또한 동시를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표현하
1.연령별 발달
1)영아기(0세~3세)
신생아부터 3세에 이르는 시기는 놀이가 시작되는 시기로 탐색 시기라 할 수 있다.
생후2개월까지는 반사작용으로 젖을 빨거나 음식을 먹을 때 외에도 비어있는 입안을 채우기라고 하듯이 열중해서 손가락을 빨고 무엇이든 마시고 빨아들이며 입으로 가져가는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