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의 내용적인 구성삼대기의 구조로 되어 있으나 ,제2대인 주몽인 데 반해, <단군신화>는 환웅이 아닌 제3대인 단군이 시조가 된다는 점이 다르다.
<단군신화>는 개국이라는 `과업을 위탁한 자-과업을 예비적으로 수행한 자-과업을 마무리지은 자`라는 삼대를 연속적으로 보여 준
신화는 단순히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것이 아니라, 한국의 전통적인 가치와 정신을 대표하는 이야기로서 그 중요성을 갖게 된 것이다. 여기서는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읽고 각 신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들 네 신화 상호 간의 공통점과
따른 참된 삶을 살려고 노력한 조상들의 모습을 느낄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읽고 각 신화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들 네 신화 상호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읽고 각 신화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들 네 신화 상호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고대국가들은 국가적 제전에서 국가의 신성한 기원을 설명하고 이를 구성원들에게 선포하기
신화는 신화라 할 수 없을 정도로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단군신화의 신화성은 단군이 상제의 아들 환웅과 곰에서 변신한 웅녀사이에서 태어났다고 하는, 출생의 신이함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그와 달리, 온조는 주몽의 아들이므로 출생에서 신화의 내용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둘째, 대부분의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