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과도기(1945~1949)
1945년 8월 15일 이후 1949년까지 과도기 타이완 작가들은 언어전환의 고통을 겪는다. 일본어로 작품을 쓰다가 이제는 다시 중국어로 써야했던 것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5․4신문화 운동의 영향 하에 항일민족운동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3) 국민당 지배기(1949~2000)
1950년에 들어
뉴웨이브의 맥을 이어가는 대표작이다. 소시민들의 가난한 사랑이 서울근교의 우묵배미라는 마을에 사는 재단사 배일도와 봉제공장에 다니는 아낙 민공례를 통해 그려진다. 사실적이면서도 해학적인 묘사로 가난하지만 잡초같이 강한 소시민의 삶을 그린 영화로 장선우 감독의 뛰어난 역량이 드러난
. 타이완 문학과 홍콩 문학
1. 타이완 문학사
1683년 타이완은 청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되고, 이때부터 타이완 본토인에 대한 중국 대륙인의 지배가 시작되었다. 청조 지배 하의 타이완 본토인들에게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타이완 인이라는 독자적인 민족의식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1. 홍콩 영화의 간략 소개
현대 홍콩 영화의 흐름은 대략 1970년대를 기점으로 나뉜다. 1970년 초기의 홍콩 영화는 이소룡(李小龍)이라는 걸출한 무협스타의 존재로 대표되며 코미디나 오락영화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1970대 후반 홍콩 이민 2세의 감독 60여명이 데뷔하면서 흔히 ‘뉴웨이브’라 불
감독으로서의 입지를 굳혀가던 샤오시엔 감독은 초기 대만뉴웨이브를 주도한 유학파 감독들을 알게 되고, 이들에게서 큰 충격을 받아 사회로 시선을 돌리게 된다. '중앙전영' 의 진보적 인물들이 기획한 <샌드위치 맨>(83) 에서 첫 번째 에피소드를 연출하여 대만영화계에 파문을 던진 이 영화는 <광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