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영화 화양연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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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홍콩영화 화양연화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홍콩 영화의 간략 소개

(1) 1979, 홍콩 뉴 웨이브의 등장
(2) 1990년 뉴웨이브 2세 - 왕자웨이(王家衛) 감독의 등장

2. 감독 소개

 왕자웨이 (王家衛)

3. 배우 소개

 양조위 (梁朝偉)
 장만옥 (長曼玉)

4. 영화 소개

(1) 영화의 배경
(2) 배경의 아이러니
(3) 상대 배우자들의 이미지 부재
(4) 코믹적 요소의 삽입

5. 영화 분석

(1) 영상
(2) 음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홍콩 영화의 간략 소개

현대 홍콩 영화의 흐름은 대략 1970년대를 기점으로 나뉜다. 1970년 초기의 홍콩 영화는 이소룡(李小龍)이라는 걸출한 무협스타의 존재로 대표되며 코미디나 오락영화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1970대 후반 홍콩 이민 2세의 감독 60여명이 데뷔하면서 흔히 ‘뉴웨이브’라 불리는 홍콩 영화의 새로운 국면이 탄생하였다. 1990년에는 왕자웨이(王家衛), 프루트 첸(Fruit Chen)등 뉴웨이브 2세로 불리는 감독들이 나타났다. 뉴웨이브1세와 뉴웨이브 2세들은 각각 홍콩 영화계에 그전과는 다른 새로운 형식과 내용을 특징으로 하는데 이 특징들을 살펴보자.


(1) 1979, 홍콩 뉴웨이브의 등장

홍콩 뉴 웨이브 감독들의 큰 특징 중 하나는 전통과의 결별이다. 이들은 이전 세대 감독들과는 달리 홍콩에서 태어나고 성장하여 영국의 영향을 받은 홍콩식 교육을 받은 홍콩인들이었다. 이전에 등장한 감독들은 대부분 대륙 출신, 특히 상하이 영화 산업에서 일하다가 홍콩으로 넘어 온 사람들이라 항상 대륙에 대한 향수나 미련이 영화에 남아 있었다. 그러나 뉴 웨이브 감독들은 이전과는 다른 의식이나 경험, 기억을 가지고 그것을 영화에 투사했다. 그들은 서구에서 영화교육을 받아 미학적인 영역에서 좀 더 서구화된 견해를 가지고 있었지만 홍콩인의 관점으로 문제와 사회적 쟁점을 보려는 경향이 강하였다. 그 전 감독들이 보여준 중국 문화가 아니라 홍콩 문화가 그들의 준거의 틀이었던 것이다. 또한 이들은 단순히 대중적인 문화에 토대를 두는 것이 아니라 전통 속에 존재하는 홍콩 무산 계급의 미학을 반영했으며 문화 자체를 변화시키려 하였다.
참고문헌
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출판사
 www.2woo.net/@study/sub_02/download2/Wanggawi.hwp
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 네오의 까이에뒤시네마 네이버 블로그
 《씨네21》「홍콩영화 1백년」(1997.6.24.)
 cinema.chosun.com 2000.12.14 기사
 http://www.nkino.com/People/People.asp?id=61
 http://cafe.naver.com/sunjungy777.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46
 http://www.cineseoul.com/movies/people.html?peopleID=137
 http://epg.epg.co.kr/star/profile/index.asp?actor_id=1361
 《Film 2.0》왕가위 감독 인터뷰 (2000.10)
 http://cafe.naver.com/gfbgh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44
 http://blog.naver.com/rorimari_cos?Redirect=Log&logNo=20028419625
 http://cafe.naver.com/paranep.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95